2024년 신상 호텔 리스트
최근에 오픈한 호텔을 찾는다면 살펴보세요
전 세계 상식닷컴 여행지도 다운로드
구글 지도 네비게이션과 연결되므로 강추!
Get it on Google Play
충청남도 > 공주시

공주상신리 당간지주

업데이트 날짜: 2022-06-16

Description

[관광지]
* 공주 상신리 당간지주 *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의 구룡사지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당간지주로, 유형문화재이다. 구룡사지에 위치하여 구룡사지 당간지주라고 불리기도 한다. 마을 입구의 민가 뒷돌담에 있는 당간지주로, 원래부터 이 자리에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당간은 없고 지주만 남아 있는데 전체적으로 상태가 좋지 않으며 1주는 절단되어 떨어져 있고 서 있는 1주도 파손 정도가 심하다. 지주 아래에는 여러 개의 돌로 조립한 기단이 있고 지주의 안쪽 상단에 직사각형의 간구(竿構)가 있고 하부에는 당간이 놓였던 자리가 둥글게 부조되어 있다.전체 높이는 360cm로 화강석으로 조성하였는데 기단면에는 장방형으로 구획한 내구에 연화문이 장식되었고 지주 사이에는 원형의 철통을 세웠던 간좌석이 남아있다. 전체적으로 상태는 양호하지 않다. 2개의 지주 중에 하나는 절단되어 떨어져 있고 남아있는 하나도 파손이 있다. 지주는 수매로 조립된 기단 위에 세워져 내면 상단과 하부에 장방형의 횡착공이 있다. 지주의 양쪽면은 윤곽선을 음각하였고, 지주의 뒷면 중앙에는 융기된 돌대가 음각되어 있기도 하다. 이 당간지주는 백제 말기나 통일신라 초에 세워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구룡사지 입구에 위치한 것으로 추측되므로 당간지주만 볼 게 아니라 마을과 마을 뒷편을 돌아다니며 옛 절터의 흔적을 더듬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당간지주란? *

기도나 법회 등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사찰의 입구에 세워 부처와 보살의 성덕을 표시하는 기를 당(幢)이라 하며, 이를 달아매는 장대를 당간(幢竿)이라 하고, 이 장대를 양옆에서 지탱하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Information

Address: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32625)
data provided by Korea Tourism Organization
More Pla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