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어학연수] 공부하면서 알바하기

# 학업과 part-time job

책상에 앉아서 영어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사람과 대화를 통해서 습득하는 영어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은 바로 영어를 사용하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활에 보탬이 되는 돈도 벌고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기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뉴질랜드에서는 학생비자 소지자도 어학원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공부가 주목적이기 때문에 풀타임으로는 일은 할 수가 없고 주에 최대 20시간 동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 개념의 일을 영어로 part-time job이라고 부릅니다.

어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무조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Category 1에 해당하는 어학원 또는 종합대학교(University) 부설 어학원을 14주 이상 풀타임으로 등록한 학생은 일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최소 6개월 영어 향상을 위한 코스를 풀타임 등록해야 하고 IELTS 5.0 또는 TOEFL, PTE Academic, FCE, OET 등과 같은 시험 성적을 증명해야 합니다.

여기에 접속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working holiday visa) 소지자는 어학원 Category 상관없이 full-time이든 part-time이든 일할 수 있습니다.

Category

NZQA에서는 종합대학교를 제외한 교육기관(기술대학, 사립대학 등 포함)을 external evaluation and review (EER) (외부평가와 검토) 기반으로 Category 1~4로 평가합니다.

Category 1이 가장 우수한 등급이며 Category 1에 속한 어학원은 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ategory 1과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 카테고리 1 어학원은 홈페이지에 카테고리 1 어학원이라고 자랑스럽게 명시해두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어렵다면 직접 NZQA 웹사이트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gion, Type, Category를 선택해서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Region에 대한 정보는 앞에서 살펴보았죠. Type은 Institute of Technology or Polytechnic(기술대학), Private Training Establishment(사립 교육기관), University(종합대학)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기술대학과 사립 교육기관을 검색할 때는 Category를 당연히 Category 1으로 선택하면 되고요. University를 검색할 때는 Category 1이 아닌 All Categories를 선택해야 결과가 나옵니다.

특히 사립 교육기관은 어학원과 상관없는 교육기관도 함께 검색됩니다. 교육기관명(상호명)이 English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영어학원으로 짐작할 수 있죠. 그렇지 않은 교육기관은 View details에 명시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영어코스가 있는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설령 영어 코스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라도 영어 코스를 수강하는 학생 수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메일로 문의를 해보시거나 View details에 있는 External quality assurance report(pdf 파일)를 살펴보면 대략 파악이 가능합니다.

part-time job 종류

학생비자는 보통 학비 지불한 기간에 맞게 발급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4개월 치 학비를 지불했다면 약 4~5개월에 해당하는 학생비자를 받게 됩니다. 관련 조항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일자리는 본인이 보유한 자격증/학위나 경력에 맞춰 알아볼 수도 있고 단순노동직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업시간, 비자 기간, 영어 능력 등 제약이 따르기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을 수밖에 없습니다. 주로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는 단기간이라도 일할 사람을 찾기 때문에 취업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일자리 구하는 방법과 IRD Number 신청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part-time job 급여

뉴질랜드 성인 최저임금은 2017년 4월 기준으로 1시간에 $15.75(세금 포함)입니다.

만약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주 20시간 일을 한다면 $315(세금포함)를 벌게 됩니다.

세금을 제외하면 약 $275 정도 됩니다. $275이면 1인 숙식비는 족히 충당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