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비자

업데이트: 2017년 9월 23일

# 소개

뉴질랜드에서 합법적으로 체류하기 위해서는 visa(비자)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Visa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ype 해당 비자
임시비자 Visitor visa, Student visa, Working holiday visa, Work visa
영구비자 Resident visa(영주권)

다시 정리하자면, 어학연수나 유학의 목적으로 체류할 때는 임시비자로 체류하는 것이고, 영구비자(영주권)를 취득했을 때에는 뉴질랜드에 영구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겁니다. 영주권은 다양한 카테고리(방식)로 신청/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파트에서는 Visitor visa, Student visa, Working holiday visa에 대한 정보만 다룹니다.

아래 내용은 뉴질랜드에 방문한 적이 없고, 타 국가 어디서도 입국 거부 및 비자 거절당한 적이 없고, 범죄 기록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비자 발급 시 문제가 될 만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면 제출해야 할 추가 서류가 있을 수 있음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Type 대상 장점 특징 및 유의사항
Visitor visa 단기 방문자, 여행자, 단기 어학연수생 별도의 비자 신청 없이 출국하고자 할 때 언제든 할 수 있고 공항에서 입국심사할 때 받는 visitor visa는 무료.
입국 후 Visitor visa뿐만 아니라 student visa, working holiday 등 본인에게 맞는 visa 신청 가능(당연히 심사 필요!).
3개월까지 공부 가능.
리턴 티켓 소지 필요.
체류기간에 맞는 충분한 잔고증명 필요.
입국목적이 투명하고 분명해야 입국 시 공항에서 비지터 비자를 받을 수 있다.
규정에 맞지 않거나 입국목적이 투명하지 않으면 입국거부를 당할 수 있다.
Student visa 3개월 이상의 어학연수생 및 유학생 공부와 일을 병행할 수 있다(조건에 맞아야만 가능).
편도 티켓으로 입국 가능.
보통 학비 지불 기간에 맞춰 비자 발급. 조건이 맞다면 길게 발급도 가능).
출석률 저조 혹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킬 시 비자가 취소될 수 있다.
Working holiday visa 만 30세 이하의 공부와 일을 목적으로 하는 자 공부도 할 수 있고 일도 할 수 있다.
1년 동안 비자 걱정 없이 체류 가능.
편도 티켓으로 입국 가능.
정해진 접수 기간이 있다.
만 18세부터 30세까지만 신청 가능.
6개월까지 공부 가능.
모집인원은 연 3,000명이고 선착순.

# 비자 발급 유형

여권에 visa label(스티커)을 붙여주는 방식과 electronic visa (eVisa)로 발급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비지터 비자, 학생 비자, 워킹 홀리데이 비자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전자 비자(electronic visa (eVisa))로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비자와 특별한 케이스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visa label

evisa

# 비지터 비자

뉴질랜드로 여행을 간다면 방문(자) 비자(visitor visa)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행만 할 수 있는 비자는 아닙니다. 최고 3개월까지는 visitor visa로 어학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visa-waiver country(사증 면제국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일반적으로 뉴질랜드 visitor visa를 사전에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뉴질랜드에 도착해서 입국심사를 받을 때 비자를 발급받게 되는데요, 여권에 visa label을 붙여주지 않고 아래 이미지처럼 여권에 도장을 꽝 찍어줍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세계각국별 입국허가요건 및 비자면제 체결현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윗글로만 보면 누구나 쉽게 visitor visa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죠? 아무런 준비없이 무턱대고 출발해버리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 오클랜드 대한민국 분관에서 작성한 뉴질랜드 출입국 안내 자료 및 입국 거부 사례 분석을 꼭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wp 파일을 열어볼 수 없는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여기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살펴봤나요? 한마디로 요약하면 편도 티켓 말고 왕복 또는 뉴질랜드를 떠날 수 있는 티켓을 구매했거나 소지해야 합니다. 돌아가는 티켓이 한국이 아니라면 입국하고자 하는 국가의 규정(편도/왕복 티켓 유무)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그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에서 체류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금, 여행자수표, 신용카드 같은 방식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한 달 기준으로 뉴질랜드 달러 1,000불입니다. 3개월 체류할 목적이라면 3,000불. 만약 숙소 비용을 미리 지급했다면 한 달 기준으로 400불만 증명하면 됩니다.

Visa Waiver Visitor Visa 안내 Visa Waiver Visitor Visa 기준 보기

Visitor visa 추가 신청 방법

무사히 입국심사를 마치고 뉴질랜드 땅을 밟은 나, 예정했던 기간보다 더 오래 머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visitor visa를 뉴질랜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과 종이 신청서로 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신청이 직접 종이 신청서 작성하는 것을 이민성에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비서류

  • - 여권 (개인 정보와 얼굴이 나온 페이지)
  • - 증명사진
  • - 재정 증명
  • - 리턴 티켓 또는 항공권 구매할 수 있는 재정 증명
  • - 신체검사 받은 번호 (해당 시)
  • - 경찰신원조회서 (해당 시)
  • - 신청하는 목적에 대한 답변
위 구비서류는 공통이며, 개인마다 제출해야 할 서류가 다를 수 있고 필요에 따라 Immigration officer가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증명사진을 제외한 모든 서류는 pdf 파일로 업로드 해야 하며, 증명사진은 jpg 파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신청비 결제는 신용카드로 합니다.

신청은 이민성 Visit forms and guides페이지에 접속해서 Visitor Visa Application - Online (recommended)을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먼저 이민성 온라인 계정을 생성해야 하며, 처음 접하는 분은 절차가 꽤 복잡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어떻게 해야 할지 어려움을 느끼는 분을 위해 계정 만드는 방법 온라인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을 동영상으로 제작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학원이나 비자 대행업체에 의뢰해도 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유학원 통해서 어학원을 등록했다면 무료로 비지터 비자 신청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 학생 비자

어학원뿐만 아니라 초중고, 대학을 3개월 이상 다니려면 student visa를 소지해야 합니다. 접수는 visitor visa와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종이 신청서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비서류

  • - 여권(개인 정보와 얼굴이 나온 페이지)
  • - 증명사진
  • - offer of a place (입학 허가서)
  • - receipt (영수증) (영수증 없이 신청하는 경우)
  • - 재정 증명
  • - 리턴 티켓 또는 리턴 항공권 구매할 수 있는 재정 증명
  • - X-ray 검사 결과 번호 (해당시)
  • - 경찰신원조회서 (해당시)
학생비자 역시 위 항목은 공통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고, Immigration officer가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포맷은 visitor visa와 동일하며 신청비 결제도 신용카드로 하게 됩니다.
만 18세 미만 신청자는 지내게 될 숙소가 the Education (Pastoral Care of International Students) Code of Practice 2016(외국 유학생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업무규정 2016)에 준수한다고 등록한 교육기관에서 확인(서)를 준비해줘야 합니다.

요구하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비자 신청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최근 6개월 안에 촬영된 사진 파일을 jpg 형식으로 업로드해야 합니다. 온라인이 아닌 종이 신청서로 직접 신청하는 경우에는 여권용 사진 2장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안내 보기
다니고자 하는 학교나 어학원에서 받은 입학허가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학비를 지불했다는 증명서(영수증)를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한국에서 뉴질랜드로 해외송금을 하면 주말을 제외하고 약 2-4일 안에 영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류비를 증명해야 합니다. 등록 기간이 36주 미만이라면 한 달 기준으로 최소 뉴질랜드 달러 1,250불을 증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개월 등록한다면 최소 7,500불이 되겠습니다.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나가는 항공권을 소지하고 있거나 구매할 수 돈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재정증명으로 대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뉴질랜드에서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 티켓은 약 1,000-1,500불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재정증명서로 증명한다면 체류비 포함해서 증명하면 됩니다. 본인이 직접 재정증명을 한다면 거래 은행에서 잔고 증명서를 영문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잔고 증명서 샘플 보기

최근 3~6개월 계좌거래내역서를 요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hest X-ray(흉부 X선 촬영)는 6개월 이상 뉴질랜드에 체류할 경우 받아야 합니다.

종이 학생비자 신청서에서 C14를 보시면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온라인 신청서도 질문 동일).

  • - Have you ever used intravenous drugs?
  • - Have you ever had a blood or blood product transfusion?
  • - Have you ever participated in or been exposed to any activity which may have exposed you to a serious infectious disease (such as HIV, or hepatitis B or C)?

본인에게 해당이 된다면 General Medical Certificate를 제출해야 된다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General Medical Certificate에는 신체검사, 피검사, 소변검사가 포함됩니다.

신체검사는 정해진 지정병원(서울과 부산)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하며, 여기에 접속해서 KOREA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에 연락해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및 신체검사 관련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여기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비자 신청 시 이민성에 보험증서를 제출하지는 않지만, 종이 학생비자 신청서 C20을 보시면 보험을 소지하겠다고 동의를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도 동일하게 동의해야 합니다.

뉴질랜드 보험사의 보험은 모든 어학원/학교에서 인정을 해주지만 한국 보험사의 보험은 몇몇 어학원/학교에서는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파악을 하시고 그에 맞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대학과 대학 부설 어학원은 한국 보험사 보험은 잘 인정해주지 않고 사립 교육기관은 인정해주는 편입니다.

가능하다면 뉴질랜드 어학연수생과 유학생들을 위한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혜택도 좋습니다.

보험에 대한 정보는 # 보험 파트를 참고하세요.



# 워킹 홀리데이 비자

일도 하고 공부도 할 수 있는 천하무적 비자! 국가마다 모집인원과 접수일자가 다릅니다. 한국인은 매년 4월~5월쯤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며, 결제는 신용카드로 합니다. 모집인원은 3,000명입니다. 선착순이기 때문에 접수를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나이는 만 18세~30세까지이며, 최소 뉴질랜드 달러 4,200불과 보험을 소지해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뉴질랜드 워킹 홀리데이 비자를 받은 적이 없어야 하고, 뉴질랜드 내에서 신청한다면 뉴질랜드에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비자를 소지해야 합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최대 6개월 동안 공부할 수 있습니다.

모집인원, 접수 가능한 날짜, 신청자격은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 소개 동영상 보기

신청하는 방법 동영상 보기

# 비자 접수비용

여기에 접속하면 비자 접수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기 귀찮죠? 대략적인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지터 비자(온라인): 165불
  • 학생 비자(온라인): 270불
  • 워킹 홀리데이 비자(온라인): 208불

개인마다 금액이 다를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종확인: 2017년 9월 23일

문의
[email protected]
시간날 때마다 정리 중
운영자 프로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