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

업데이트: 2018년 2월 10일

# 소개

뉴질랜드로 어학연수를 가기로 마음은 먹었는데, 도대체 어떤 어학원을 등록해야 할지 막막해지곤 합니다.

주변에 뉴질랜드 어학연수를 하고 온 친구나 친척이 있다면 도움을 청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대부분 인터넷에서 어학원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한정적이고, 최신정보가 아니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도 분명히 있습니다.

유학원에 문의를 하면 어떨까요? 유학원마다 추천해주는 어학원이 다르고 나에게 가장 적합한 어학원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나에게 알맞은 어학원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소도시 & 대도시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도시는 오클랜드입니다. 인구는 약 150만 명입니다. 대전 인구랑 비슷합니다. :)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는 수도 웰링턴(약 50만 명)입니다. 3배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필자는 오클랜드를 제외한 도시는 소도시로 표현을 하겠습니다.
Type 소도시 오클랜드
어학원 숫자 5개 미만 20개 이상
어학원 규모 대부분 소~중 소~대
운영하는 코스 소~중 소~대
학비 중~고 저~고
대중교통 적음 많음

도시랑 상관없이 아는 사람 없는 새로운 곳에 처음 가면 매우 심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적응하려면 대략 3~4주 정도 걸린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왜 여기까지 왔지? 한국에 돌아갈까? 라고 생각하는 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고 하면 금방 적응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하지 마세요. 운전을 할 줄 안다면 소도시에서는 자동차 하나 장만하는 것은 좋을 수도 있습니다.

# 어학원 유형

사람마다 어학원을 부르는 방식이 다릅니다. 그냥 영어학원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고, 어학당이나 어학교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간혹, 유학원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지만, 보통 유학원은 유학을 위해 어학원/학교를 소개해주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필자는 어학원이라고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로는 English School, English Language school, English Academy라고 보통 표기하며 크게 아래와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Type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 기술대학 부설 어학원 사설 교육기관(어학원)
학비 중~고 저~고
규모 중~대 중~대 소~대
운영하는 코스 GE와 각 대학 전용 코스 대부분 NZCEL 대형 어학원: 다양
소형 어학원: GE와 IELTS
방과 후 액티비티 보통 보통 대형 어학원: 활발
소형 어학원: 보통

본인의 어학연수 목적에 따라 어학원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학비가 비싼 편이며, 보통 종합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 학생들과 각국 나라의 방학 때 오는 단체 어학연수생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중국인 비율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General English와 대학진학을 위한 아카데믹한 코스를 운영합니다.

선택하는 이유:

1. 네임 벨류가 있는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2. 대학 입학 전 캠퍼스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다.
3. IELTS나 토플 점수 없이 대학 입학 가능한 영어코스 운영.

기술대학에 진학하려고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중국인 비율 높으며, 대부분 NZCEL 코스를 운영합니다.

선택하는 이유:

1. 대학 입학 전 캠퍼스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다.
2. 대부분 IELTS 점수 없이 기술대학에 입학이 가능한 코스(NZCEL) 운영.

학비가 저가부터 고가까지 본인의 여건에 맞게 어학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체로 설립된 지 오래된 사립 어학원의 학비가 더 비싼 편입니다. 비싼 만큼 경력이 풍부한 강사와 우수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대로 저가 어학원은 저렴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매력이 있습니다. 저렴한 어학원을 다닌다고 영어 공부에 지장이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규모가 작은 어학원은 보통 General English, NZCEL, IELTS 시험 준비반만 운영하고, 규모가 큰 어학원은 General English, IELTS, Cambridge FCE, CAE, TESOL, Business English 등 다양한 코스을 운영합니다.

선택하는 이유:

1. 규모가 큰 어학원에서는 다양한 영어향상을 위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2. 어학원 종류 및 가격대가 다양하다.
3. 방과 후 활동(activity)이 많아서 새로운 친구도 사귀고 명소에 방문할 수 있다.
4. 대학부설은 대부분 중국인이 많지만 사립(사설)은 어학원마다 국적비율이 다르다.
5. IELTS, FCE, CAE 같은 영어능력 시험 준비반이 잘 되어 있다.

어학연수 후 종합대학에 입학하려는 하는 학생이라면 IELTS 공부 대신 비용이 더 들더라도 입학하고자 하는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 또는 연결된 어학원에서 아카데믹 영어를 공부하는 게 대학 가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어학연수 후 기술대학에 입학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꼭 입학하고자 하는 기술대학 부설 어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사립 어학원에서도 NZCEL 코스를 운영합니다.

작은 어학원을 등록했을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두 개를 알려드린다면, 대부분 어학원은 매주 월요일마다 입학할 수 있으므로 간혹 반 분위기를 망치는 학생이 입학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작은 어학원은 반이 몇 개 없으므로 옮길 수 있는 반이 없습니다. 다른 문제는 본인에게 딱 맞는 수준의 반에 입학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윗반에 가면 너무 어렵고 아랫반에 가면 너무 쉬울 수 있습니다. 큰 어학원은 같은 레벨이라도 여러 반이 운영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딱 맞는 반에 입학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초부터 시작해야 한다면 안성맞춤일 수 있습니다.

# 입학 가능 연령

아직 미성년자(만 18세 미만)라면 어학원마다 입학할 수 있는 나이 제한이 다르므로 아래 어학원 추천 리스트에 기재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만 10세 이하 어린이는 바로 현지 초등학교에 입학해도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 수업 시간

수업은 대부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시간은 Full-time(주 최소 20시간 수업)으로 듣습니다.

주 20시간 이상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Student visa의 발급기준 때문입니다.

어학원마다 수업시간이 다르겠지만 Full-time은 보통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까지입니다.

쉬는 시간은 보통 수업시간 중간에 짧게 주어지며 점심시간은 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주어집니다.

General English 코스는 보통 금요일에는 오전 수업만 있고 오후 수업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어학원에서 제공하는 엑티비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이 없는 어학원도 있는데요, 그런 어학원은 아침 9시부터 오후 1시나 2시까지 수업을 듣습니다.

오클랜드에는 오후에 수업을 운영하는 어학원이 꽤 있습니다. 오후 1시나 2시에 시작해서 오후 5시나 6시까지, 오후 5시 30분에 시작해서 오후 9시 30분까지 수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비교적 오후반 수업이 오전반 수업보다 학비가 저렴합니다.

# 코스 안내

필자는 영어 레벨을 간단하게 Beginner부터 Advanced까지 6단계로 구분했습니다. 규모가 큰 어학원에서는 촘촘히 세분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Intermediate 1, 2, 3으로 나눕니다. o의 의미는 필자가 생각했을 시 해당하는 레벨이 되었을 때 수강할 수 있는 권장 레벨입니다. 특히 IELTS는 본인의 영어실력이랑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시험 유형이 주어지고 본인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점수가 다릅니다.


코스 Beginner Elementary Pre-intermediate Intermediate Upper-intermediate Advanced
General English o o o o o o
IELTS x x o o o o
FCE x x x x o o
CAE x x x x x o
CPE x x x x x o
NZQA TESOL & TECSOL x x x x o o
Trinity TESOL & CELTA x x x x x o
NZCEL o o o o o o
EAP x x x o o o

General English

어학연수를 시작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선택하는 영어 코스로, 초급부터 고급까지 수준이 나뉘어 있으며 누구나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 실력향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진 코스입니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문법, 발음, 토론, 발표, 노래, 체험, 역할극(Role plays) 등 실생활에 필요한 회화를 중심으로 재밌게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초급반에서는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은행, 병원, 영화관, 경기장, 상점, 레스토랑, 카페, 호텔 같이 상황에 맞는 영어를 어떻게 구사할 수 있는지 연습을 합니다. 상급반에서는 신문, 매거진, 영화, 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 및 발표를 하기도 합니다.

특정 어학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매주 월요일마다 입학할 수 있으며 최소등록 기간은 대개 최소 2주입니다.

한 반 정원은 약 12~15명이며, 규모가 작은 어학원 또는 새로 설립된 어학원은 정원이 7명 미만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학원 시작 첫날 시험을 보고 반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컨디션 조절을 잘 하여 시험을 치르시기 바랍니다.


English Level

아는 단어가 별로 없고, 문법적인 지식도 거의 없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모두 부족한 경우
문장 해석과 문법적 지식은 어느 정도 있으나,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간단한 문장 해석과 문법적 지식을 가지고 응용이 조금 가능하며 단순한 회화가 가능한 경우
무슨 말인지 전체적으로 이해는 가지 않으나, 한 문장씩 해석이 가능하며 사전이 없으면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
전체적으로 60~70%는 대충 이해는 가나, 뜻 연결이 완벽히 안 되는 경우
내용의 70~80% 이상 이해가 가능하며 사전을 이용하지 않고 대부분 읽어 나갈 수 있고 현지인과 웬만한 대화가 가능한 경우

보통 Upper-Intermediate 레벨에 해당하는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다면 IELTS 시험 준비 코스, Cambridge FCE 시험 준비 코스, TESOL 같은 코스를 등록할 수 있으며, IELTS 5.0~5.5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어학원은 Advanced 레벨반 대신 IELTS 시험 준비반으로 대체를 하기도 합니다.

어학원마다 Part-time, Full-time, Standard, Intensive, Semi-Intensive, Super-Intensive 등 코스명이 다릅니다. 왜 이리 복잡한지... 핵심은 몇 시간 수업을 받는지 파악하면 됩니다.
발음 수업 샘플 동영상 General English 수업 샘플 발표 시간 샘플

IELTS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는 영어 능력 시험이며, 보통 아이엘츠 또는 아엘츠라고 불립니다. IELTS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TOEIC 시험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주로 해외대학 진학, 해외취업, 이민 신청, 각종 협회등록 시 사용합니다.

Listening(듣기), Reading(읽기), Writing(쓰기), Speaking(말하기) 네 가지 영역에 대해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듣기 영역은 일상생활부터 사회분야까지 이르는 주제로 문제가 출제되며, 읽기 영역은 흥미로운 내용을 빨리 파악하고 답을 해야 하고, 쓰기 영역은 제한시간 내에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하고, 말하기 영역은 파트 3개로 나뉘며 시험관과 대화를 합니다.

응시 목적에 따라 아카데믹 모듈(Academic Module) 혹은 제너럴 모듈(General Training Modul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cademic Module은 영어권 국가의 대학에 입학하려고 하거나 협회 등록이 필요한 직업으로 취업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해당합니다. 시험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는다는 의미는 영어 사용 환경에서 바로 교육 및 일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eneral Training Module은 보통 영주권 신청 시 영어 능력을 증명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Academic Module도 사용할 수 있으나 Academic Module 라이팅과 리딩에서 출제되는 문제와 달리 일상 시 겪을 수 있는 주제가 나오기 때문에 Academic Module보다는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확률이 높습니다.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문항은 Academic Module과 동일합니다.

시험 유형

Listening 설명
시간 30분 (시험시간 외 답안 작성 시간 10분이 별도로 주어짐)
문항 문제 40개, 섹션 4개
유형 객관식, 짧은 단답형, 문장 완성, 노트/도표/순서도/표 채우기 등
내용 유학이나 이민을 갔을 때 접할 수 있는 일상생활 대화, 연설, 토론 등으로 구성.
집중하지 않으면 멘붕이 올 수도 있다.
관련 동영상 리스닝 안내 동영상 리스닝 샘플 동영상 1 리스닝 샘플 동영상 2
Reading 설명
시간 60분
문항 문제 40개, 지문 3개
유형 아카데믹과 제너럴 트레이닝 질문이 다름.
객관식, 단답형, 문장 완성, 요약본/차트/표/노트/순선도 완성, 저자의 관점 파악, 제목 매치하기 등으로 구성.
내용 아카데믹 지문은 책, 저널, 매거진, 신문에서 발췌하며 흥미로운 주제가 꽤 많이 나옴.
제너럴 트레이닝 지문은 안내문, 광고, 회사 안내서, 계약서, 신문, 매거진에서 발췌를 하며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관련 동영상 Academic 리딩 안내 동영상 Academic 리딩 샘플 동영상 1
Writing 설명
시간 60분
문항 2개 작문
유형 아카데믹과 제너럴 트레이닝 질문이 다름.
Academic Writing:
Task 1는 20분 동안 150단어, Task 2에서 40분 동안 250단어 작성.
Task 1은 차트, 표, 그래프를 보고 분석하고 비교해서 설명 필요.
Task 2는 특정 문제나 논의에 대해서 본인의 주장 및 의견을 타당성 있게 작성 필요.

General Training Writing:
Task 1에서는 정보를 요청하거나 상황 설명을 하는 내용을 편지 글 형식으로 150 단어 작성해야 함.
Task 2는 주장 또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에세이(250 단어) 작성.
내용 Academic: 관심이 없는 주제가 나오면 곤욕을 치를 수 있다. General Training Writing: 일상적으로 있을 수 있는 주제가 출제가 된다.
관련 동영상 Academic 라이팅 task 1 샘플 동영상 Academic 라이팅 task 2 샘플 동영상
Speaking 설명
시간 11-14분
문항 3단계
유형 말하기 시험은 시험관과 1:1 인터뷰 형식으로 11-14분간 진행.
내용 1단계(4-5분): 시험관이 자기소개를 하고, 응시자의 신분증을 확인한다. 답변이 어렵지 않은 친숙한 주제를 가지고 질문을 한다.
2단계(3-4분):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1-2분간 발표하고 시험관이 몇 가지 질문을 한다.
3단계(4-5분): 시험관과 함께 2단계에서 주어졌던 주제를 가지고 좀 더 심층적인 토론을 진행한다.
관련 동영상 스피킹 샘플 1 스피킹 샘플 2


시험 일정

아카데믹 모듈 시험은 한 달에 3~4회 정도 있으며 제너럴 트레이닝 모듈 시험은 한 달에 2회 정도 있습니다.

시험은 언제든 제한없이 지원 할 수 있으며 시험 결과는 약 13일 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IELTS 시험정보

IELTS 시험 센터 찾기 (온라인 접수 가능)

온라인 IELTS 강의

호주 Macquarie University에서 개발하였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IELTS online에서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IELTS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을 했는데 도대체 몇 점을 받아야 할까요? 대학과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인 점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Type 점수
디플로마 프로그램(전문대학, 기술대학 수준 과정) 5.5~6.0
학사 6.0~7.0
석사 6.5~7.0

위 점수는 Overall 기준입니다. 프로그램마다 최소 받아야 하는 Each Band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Overall 6점에 듣기랑 읽기랑 말하기는 최소 5.5면 되지만 쓰기는 최소 6.0을 요구.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초급에서 6점을 받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대략 10~12개월은 예상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영어는 빨리 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Cambridge FCE, CAE, CPE

토익, 토플, 아이엘츠는 대부분 알지만, Cambridge FCE, CAE, CPE는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 꽤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토익, 토플, 아이엘츠는 영어 실력이랑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공통된 시험이지만 Cambridge FCE, CAE, CPE는 본인의 실력에 맞는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결과는 성적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며 영어 자격증(certificate)이 주어집니다.

보통 규모가 큰 어학원에서만 Cambridge FCE, CAE, CPE 시험준비반(약 10주~12주)을 운영합니다. General English 과정과 달리 정해진 날짜에 시작하기 때문에 도중에 새로운 학생이 입학하거나 이동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학습에 집중할 수 있겠습니다. 어학원마다 다르지만 대략 매년 시작일자가 3~4회 있습니다.

티칭 경험이 많은 강사가 대부분 가르치기 때문에 학비가 General English보다 일반적으로 비쌉니다. 유럽 학생들이 응시를 많이 하는 시험입니다.


가장 많은 학생이 준비하고 중상급(Upper-Intermediate) 단계의 영어 실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시험이다.

유럽에 있는 기업과 대학에서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유럽 학생들이 시험 준비를 많이 한다. 뉴질랜드 대학 입학(보통 CAE를 인정)과 이민 신청 시에도 사용이 가능.

Type 설명
시간 약 3시간 30분
문항 Reading and Use of English: 1시간 15분, 파트 7개, 질문 52개.
쓰기: 1시간 20분, 파트 2개
듣기: 40분, 파트 4개, 질문 30개
말하기: 14분, 파트 4개, 다른 응시자와 함께 참여
유형 Reading and Use of English: 객관식과 다양한 방식을 이용한 빈칸 채우기.
쓰기: 각 파트별 140~190 단어 작성. 에세이, 편지, 이메일, 리포트, 리뷰 같은 방식으로 작성.
듣기: 듣고 객관식, 빈칸 채우기.
말하기:
파트1(2분): 본인 소개 및 일상생활 관련 주제 답변,
파트2(1분): 사진 보고 설명,
파트3(3분): 주제 받고 응시자와 토론,
파트4(4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답변.
동영상 안내 스피킹 샘플 1

FCE 다음 단계입니다. 시험 난이도는 높아지지만 유형은 거의 동일합니다.

Type 설명
시간 약 4시간
문항 Reading and Use of English: 1시간 30분, 파트 8개, 질문 56개.
쓰기: 1시간 30분, 파트 2개
듣기: 40분, 파트 4개, 질문 30개
말하기: 15분, 파트 4개, 다른 응시자와 함께 참여
유형 Reading and Use of English: 객관식과 다양한 방식을 이용한 빈칸 채우기.
쓰기: 각 파트별 220~260 단어 작성.
듣기: 듣고 객관식, 빈칸 채우기.
말하기:
파트1(2분): 본인 소개 및 일상생활 관련 주제 답변,
파트2(1분): 사진 보고 설명,
파트3(3분): 주제 받고 응시자와 토론,
파트4(4분):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답변.
동영상 안내 스피킹 샘플 1

가장 높은 레벨에 해당하는 시험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CPE 시험 준비반을 운영하는 어학원은 드뭅니다. 동일하게 시험 유형은 거의 동일합니다.

Type 설명
시간 약 4시간
문항 Reading and Use of English: 1시간 30분, 파트 7개, 질문 53개.
쓰기: 1시간 30분, 파트 2개
듣기: 40분, 파트 4개, 질문 30개
말하기: 16분, 파트 3개
유형 Reading and Use of English: 객관식과 다양한 방식의 이용한 빈칸 채우기.
쓰기: 약 300 단어 작성 필요.
듣기: 듣고 객관식, 빈칸 채우기.
말하기: FCE와 CAE와 다르게 파트 3개로 구성.
동영상 안내 스피킹 샘플 1


각 대학 홈페이지에 자세히 명사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176점이 아이엘츠 6.5, 169점이 6.0이랑 동일합니다.

오클랜드 대학교

링컨 대학교

오타고 대학교

켄터베리 대학교


여기에 접속하면 아이엘츠 점수가 몇 점일 때 서로 동등한지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Business English

IELTS, FCE, CAE 말고 General English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코스인데요, 몇몇 규모가 큰 어학원에서만 운영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Cambridge FCE, CAE, CPE처럼 Business English도 단계별로 Cambridge English: Business Preliminary (BEC Preliminary), Cambridge English: Business Vantage (BEC Vantage), Cambridge English: Business Higher (BEC Higher)가 있지만 뉴질랜드에서는 관련 시험준비 코스를 운영하는 어학원은 매우 드뭅니다.

보통 어학원 자체적으로 1~2개월 단기 비즈니스 코스를 운영합니다. 다른 옵션으로는 사립교육기관(전문대학)에서 운영하는 6개월이나 1년짜리 비즈니스 전공 서티피케이트나 디플로마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 코스 운영하는 어학원 예시:

NZLC

Languages International

Dominion English Schools

AIS

Campbell

CCEL College of English

간혹 등록하는 학생 수가 얼마 되지 않아서 개강하지 않을 때도 있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TESOL & TECSOL

영어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을 가르칠 생각이 있거나 가르치는 일에 흥미가 있다면 선택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TESOL)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과 모국어는 아니지만 영어가 능숙한 사람을 위한 테솔

2.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위한 테솔

Type NZQA TESOL CELTA Trinity TESOL
난이도
기간 약 4~6주 약 4~6주 약 5~15주
운영하는 어학원 드뭄 드뭄 아주 드뭄

아이엘츠 5.5~6점 정도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입학시험을 통해서 영어 실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보통 4~5주 과정이며, 실습과 과제를 마치면 NZQA 수료증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초급에서 General English 코스 9~12개월 정도 열심히 수강하면 입학할 수 있습니다.
CELTA (Certificate in 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는 영어권 나라의 대부분 영어학원(어학원) 강사가 가지고 있는 기본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티칭 경력이 전무하거나 조금 있는 사람에게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최소 아이엘츠 7~7.5점은 받을 수 있는 영어 실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실제로 수강한 사람의 말에 의하면 스트레스가 엄청나고 친구들 만나서 놀 시간이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코스 기간은 보통 4주, 학비는 3200~3500불 정도 합니다.
TRINITY TESOL도 CELTA와 동일하게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면 상급에 해당하는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티칭 경력이 없거나 조금 있는 사람에게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몇몇 어학원에서만 운영합니다. TRINITY와 CELTA 차이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객관식으로 이루어진 TKT (Teaching Knowledge Test)을 볼 수도 있습니다.

몇몇 어학원은 어린이 대상으로 가르치는 Teaching English to Child Speakers of Other Languages (TECSOL) 코스를 운영합니다.

어린이 대상 테솔 코스 운영하는 어학원 예시:

AEA

Dominion English Schools

NZLC

위와 같은 단기간 코스 말고 1년 정도 되는 장기간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The University of Auckland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Wintec

NZCEL

위에서 알아본 IELTS, Cambridge FCE, CAE, CPE가 아니더라도 대학 입학 시 New Zealand Certificates in English Language (NZCEL) 수료증을 가지고도 본인의 영어 실력(능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레벨 1부터 레벨 5까지, 본인의 영어 실력에 맞는 반에 입학하게 됩니다. 영어 실력은 입학시험을 보거나 아이엘츠 점수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어학원마다 다르지만, 레벨별 코스 기간은 약 15~18주 정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의 영어실력이 레벨 2에 해당하고 레벨 4까지 공부한다고 하면 대략 1년이 걸립니다.

레벨 4를 수료하면 아이엘츠 6점을 요구하는 웬만한 프로그램(서티피케이트/디플로마/학사)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정한 프로그램과 몇몇 종합대학에서는 NZCEL을 인정해주지 않을 수도 있기에 사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학업과 part-time job

책상에 앉아서 영어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 사람과 대화를 통해서 습득하는 영어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한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은 바로 영어를 사용하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생활에 보탬이 되는 돈도 벌고 영어 실력을 늘릴 수 있기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뉴질랜드에서는 학생비자 소지자도 어학원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공부가 주목적이기 때문에 풀타임으로는 일은 할 수가 없고 주에 최대 20시간 동안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 개념의 일을 영어로 part-time job이라고 부릅니다.

어학원을 다닌다고 해서 무조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Category 1에 해당하는 어학원 또는 종합대학교(University) 부설 어학원을 14주 이상 풀타임으로 등록한 학생은 일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최소 6개월 영어 향상을 위한 코스를 풀타임 등록해야 하고 IELTS 5.0 또는 TOEFL, PTE Academic, FCE, OET 등과 같은 시험 성적을 증명해야 합니다.

여기에 접속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working holiday visa) 소지자는 어학원 Category 상관없이 full-time이든 part-time이든 일할 수 있습니다.

Category

NZQA에서는 종합대학교를 제외한 교육기관(기술대학, 사립대학 등 포함)을 external evaluation and review (EER) (외부평가와 검토) 기반으로 Category 1~4로 평가합니다.

Category 1이 가장 우수한 등급이며 Category 1에 속한 어학원은 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ategory 1과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 카테고리 1 어학원은 홈페이지에 카테고리 1 어학원이라고 자랑스럽게 명시해두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어렵다면 직접 NZQA 웹사이트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gion, Type, Category를 선택해서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Region에 대한 정보는 앞에서 살펴보았죠. Type은 Institute of Technology or Polytechnic(기술대학), Private Training Establishment(사립 교육기관), University(종합대학)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기술대학과 사립 교육기관을 검색할 때는 Category를 당연히 Category 1으로 선택하면 되고요. University를 검색할 때는 Category 1이 아닌 All Categories를 선택해야 결과가 나옵니다.

특히 사립 교육기관은 어학원과 상관없는 교육기관도 함께 검색됩니다. 교육기관명(상호명)이 English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영어학원으로 짐작할 수 있죠. 그렇지 않은 교육기관은 View details에 명시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영어코스가 있는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설령 영어 코스를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라도 영어 코스를 수강하는 학생 수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메일로 문의를 해보시거나 View details에 있는 External quality assurance report(pdf 파일)를 살펴보면 대략 파악이 가능합니다.

part-time job 종류

학생비자는 보통 학비 지불한 기간에 맞게 발급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4개월 치 학비를 지불했다면 약 4~5개월에 해당하는 학생비자를 받게 됩니다. 관련 조항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일자리는 본인이 보유한 자격증/학위나 경력에 맞춰 알아볼 수도 있고 단순노동직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업시간, 비자 기간, 영어 능력 등 제약이 따르기에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을 수밖에 없습니다. 주로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는 단기간이라도 일할 사람을 찾기 때문에 취업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일자리 구하는 방법과 IRD Number 신청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part-time job 급여

뉴질랜드 성인 최저임금은 2017년 4월 기준으로 1시간에 $15.75(세금 포함)입니다.

만약 최저 임금을 받으면서 주 20시간 일을 한다면 $315(세금포함)를 벌게 됩니다.

세금을 제외하면 약 $275 정도 됩니다. $275이면 1인 숙식비는 족히 충당할 수 있습니다.

# 추천 어학원

추천하고 싶은 도시와 어학원이 무지 많으나 전부 나열하면 고를 때 혼란이 있을 수 있기에 딱 지역 8개와 어학원 14개로 추렸습니다.
어학원 구분 규모 역사 지역 학비(1~5) 코스 다양성(1~3) 간략 소개

# 비용

가장 중요한 비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6개월 기준으로 예상 비용을 잡아보았습니다.

학비: 6720불
홈스테이: 6480불
생활비: 2400불
보험료: 150불
학생비자: 270불
왕복 항공권: 1500불
----------------
합계: 17520불

어학원 등록을 장기(약 6개월 이상)로 등록하면 보통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학원마다 다르지만 특정한 기간에 학비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유학원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최신 정보를 잘 파악한다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상반기에 어학연수를 갈 예정이라면 새해가 오기 전 (출국 전년도 10~12월 이전)에 미리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등록해야 학비 인상 전 학비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시기 정하기

뉴질랜드에서는 부활절과 크리스마스는 설날과 추석 같은 존재입니다.

부활절은 매년 날짜가 달라집니다. 대략 3월 말부터 4월 중순 사이이고, 금요일(Good Friday)부터 시작해서 월요일(Easter Monday)까지 공휴일입니다.

크리스마스는 알죠? 12월 25일입니다. 크리스마스를 시작으로 1월 초순 또는 중순까지 휴가를 많이 갑니다.

어학원(몇몇 어학원 제외) 또한 약 2~3주 동안 방학을 가집니다.

더불어 뉴질랜드 초중고 여름방학(한국은 겨울방학)은 12월~1월 말까지, 대학은 보통 11월 말부터 2월 말까지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어학연수를 가야 한다면 방학이 없는 어학원을 등록해야겠습니다.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즐기지 않는다면 뉴질랜드는 여름이 좋습니다. 1월 초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General English 코스는 매주 월요일마다 시작합니다. 월요일이 공휴일이라면 화요일부터 시작합니다.

공휴일에는 수업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등록한 기간 안에 공휴일이 총 3번 있다면 3일 치에 대한 학비를 손해 보는 겁니다. 계획을 세울 때 공휴일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크리스마스 때 가지는 어학원 방학은 예외입니다.


뉴질랜드 공휴일 보기

# 청강하기

뉴질랜드 내에 있다면 어학원을 등록하기 전에 어학원을 둘러보거나 무료로 청강할 수 있습니다. 보통 1~3일 전에 예약해야 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어학원에 직접 연락하거나 유학원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어학원마다 다릅니다. 1~2시간 또는 풀타임으로 들어보게 해주는 어학원도 있습니다. 수업에 잠시 참여하지만, 입학시험을 보고 반 배정을 해주는 어학원, 본인의 레벨을 알려주면 해당하는 반에서 청강할 수 있게 해주는 어학원도 있습니다.

어학원을 둘러보는 것은 허용하나, 청강은 허용하지 않는 어학원도 꽤 많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방해가 되는 것과 청강이 없어도 등록할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등록하기

마음에 드는 어학원을 결정했다면, 이제 입학 신청서(Application form 또는 Enrolment form)를 작성해야겠습니다. 보통 어학원 홈페이지에 종이로 된 신청서를 다운로드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유학원을 통해서 진행하면 유학원에서 대신 작성을 해줍니다.

입학 신청 시 어학원뿐만 아니라 숙소와 공항 픽업도 함께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어학원에서 홈스테이를 알선해줍니다. 기숙사랑 아파트까지 알선해주는 어학원도 있습니다.

입학 신청서를 제출하면 약 2~5일 뒤에 아래와 같은 입학 허가서(Offer of Place)와 Invoice(청구서)를 받게 됩니다.

입학 신청서에 각종 규정과 조건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환불 규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친구나 친척이 놀러 오게 되어서 어쩔 수 없이 결석해야 할 때 학비가 너무 아깝습니다. 이런 경우 어학원에 휴가를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어학원마다 휴가 신청에 관한 규정이 다르므로 등록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등록하는 기간에 따라 휴가받을 수 있는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결석과 지각이 증가하면 다음 비자를 신청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학비납부

이제 학비를 납부해야 할 차례입니다.

입학 허가서를 받은 후에 정보가 제대로 기재되었는지 체크를 하시고 등록 기간과 금액도 확실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어학원을 통해서 숙소도 함께 신청했다면 학비와 함께 지불하면 됩니다.

입학 허가서를 가지고 가까운 은행 혹은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해외송금에 필요한 정보는 Invoice에 보통 명시되어 있습니다.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송금 증명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후 유학원 혹은 어학원에 보내시기 바랍니다.

대략 1~3일 후 영수증(Receipt) 발급되며 보통 이메일로 전달을 받게 됩니다.

어학원 등록한 기간과 금액에 따라 송금할 때 은행에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는 해외송금 안내 파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중에 직접 온라인으로 해외송금을 할 수 있게 은행에 방문했을 때 관련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준비 절차 정리

직접 혼자서 모든 수속을 해도 되지만 꽤 복잡합니다. 가급적이면 유학원 통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보통 진행이 됩니다.

영어 실력이 초급 또는 중급이라면 General English 코스를 처음에 등록하면 됩니다.
초급이라면 6개월~9개월, 중급이라면 3개월~6개월 정도 등록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족하면 나중에 추가 등록하면 됩니다.
상급이면 IELTS, Cambridge FCE, CAE, TESOL, TECOSL 등 본인이 하고 싶은 코스를 등록하면 됩니다.
참고로 규모가 큰 어학원을 등록하면 어학원 변경 없이 추후 코스 변경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숙소 안내 파트를 살펴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숙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비자 발급까지 생각해서 촉박하지 않게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마다 다르지만 항공권 금액이 수시로 변하기도 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한다고 해서 가격이 항상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항공권 예약 안내 파트를 참고하세요.
여권 개인정보 페이지(첫 장)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 이미지 파일을 유학원 이메일이나 카톡으로 보내면 됩니다.
유학원에서 보통 대신 작성을 해줍니다. 유학원에서 작성한 신청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서에 명시된 규정 및 환불 규정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학 신청서를 제출하면 대략 2~5일 후에 입학 허가서와 인보이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에 입학 허가서와 인보이스를 가지고 가서 어학원 은행계좌로 송금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송금 증명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후 유학원에 보내시기 바랍니다. 대략 1~3일 후 영수증(Receipt)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증명사진, 재정증명, 신체검사, 보험가입 등 학생비자 신청 시 준비해야 할 구비서류에 대해서는 학생비자 파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출국 전 영어 공부

자신의 영어 실력을 간단한 테스트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Cambridge English British Council

본인의 영어 실력을 파악했다면 이제 영어 공부를 시작해야겠죠?

과외나 영어학원을 가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Type 요약
YouTube 동영상 English For You (초급 1)
English For You - Practical English Drama 초급 1
English For You (초급 2)
English For You - Practical English Drama 초급 2
English For You (중급)
지겹더라도 시청하는 동안 소리 내면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
Grammar in use 책 소개 동영상
유료 사이트 스피킹 맥스 - 다양한 토픽에 대한 회화 패턴을 공부 할 수 있고 음성 분석을 통해 액센트도 점검해줌.
민병철유폰 - 외국인강사와 1:1 말하기와 1:1 글쓰기 연습 제공.

#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질문: 뉴질랜드로 어학연수를 가고 싶은데 학생 비자를 꼭 신청해야 하나요?

답변. 3개월 이하 단기연수는 학생 비자를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 3개월 예상하고 입국했다가 더 공부하고 싶으면 한국에 다시 돌아와서 학생 비자를 신청해야 하나요?

답변. 아니요, 뉴질랜드에서 학생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질문: 6개월 어학연수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한 번에 지불하나요?

답변. 아니요, 꼭 그렇지 않습니다만 보통 학비는 6개월 치 한 번에 내면 비용이 더 저렴해집니다.


질문: 숙소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답변. 홈스테이와 기숙사는 어학원을 등록할 때 같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는 알선해주지 않는다면 직접 기숙사에 신청해야 합니다. Flat과 Rent는 보통 온라인 공고를 보고 찾습니다.


질문: 어학연수는 몇 개월이 효과적인가요?

답변. 영어실력에 따라 다릅니다. 초급이면 9~12개월, 중급이면 6~9개월, 상급이면 3~6개월 정도 예상하면 됩니다.


질문: 어학원 수업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어학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아침 9시부터 오후 2~3시입니다. 일주일에 약 20~23시간 수업을 받습니다.


질문: 입학시험도 보나요?

답변. 네, 첫날 봅니다. 시험 결과에 따라 반이 배정됩니다.


질문: 입학 가능한 날짜가 정해져 있나요?

답변. General English 코스는 대부분 매주 월요일마다 입학이 가능합니다. 특정한 코스는 입학일자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테솔, 케임브리지 FCE, CAE 같은 코스입니다.


질문: 아이엘츠는 무엇인가요?

답변. 아이엘츠(IELTS)는 토익, 토플 같은 시험입니다.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평가합니다. 영연방 국가에서는 아이엘츠를 토플보다 선호를 합니다. 만점은 9점이며 학사 프로그램을 등록하려면 최소 6점을 받아서 증명해야 합니다. 서티피케이트나 디플로마는 최소 5.5이며 대학원은 최소 6.5입니다.


질문: 영어실력이 꽝인데 아이엘츠 시험 준비할 수 있나요?

답변. 영어실력이 아직 초급이면 아이엘츠 시험 준비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영어실력을 중급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난 후 아이엘츠 시험 준비를 하면 좋습니다.


질문: 어학연수 마치고 뉴질랜드 대학에도 입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성적표와 졸업장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뉴질랜드 계절은 어떤가요?

답변. 한국이 여름이면 뉴질랜드는 겨울입니다. 뉴질랜드 북섬은 한국만큼 겨울에 춥지 않습니다. 여름에는 습도가 높지 않아서 한국처럼 후덥지근 하지 않아 에어컨 없는 가정주택이 많습니다.


질문: 뉴질랜드의 물가는 어떤가요?

답변. 한국보다 조금 더 높다고 보면 됩니다. 육류와 과일은 한국보다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비싼 제품도 있지요.


질문: 한국에서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뉴질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답변. 네,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가능합니다.


질문: 항공권은 얼마 정도 하나요?

답변. 항공사마다 다르고 출국일자에 따라 다릅니다. 왕복 티켓은 평균 120~250만원 사이입니다.


질문: 한국에서 뉴질랜드까지 몇 시간 걸리나요?

답변: 직항 대한항공을 이용하면 약 11시간30분 정도 걸립니다.


질문: 뉴질랜드는 영국식 영어를 사용하나요?

답변. 네, 영국 영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영국 영어보다는 딱딱하지 않고 미국 영어만큼 혀를 많이 굴리지 않습니다. :) 중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질문: 보험을 꼭 들어야 하나요?

답변. 네, 어학원을 다니려면 보험이 꼭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뉴질랜드 현지 보험을 가입하세요.


질문: 감기 때문에 병원을 가도 보험처리가 되나요?

답변. 네 됩니다. 보통 진료비는 약값 포함해서 80~150불 나옵니다. 뉴질랜드 현지 보험을 가입할 경우 일반적으로 전액 보험처리가 가능합니다.


질문: 꼭 필요한 준비물이 있나요?

답변. 선글라스와 선크림은 필수입니다.


질문: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도 어학연수 갈 수 있나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어학원을 6개월 다닐 수 있습니다.


질문: 학생 비자로도 일할 수 있나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1에 속하는 어학원 또는 종합대학 부설 어학원을 14주 이상 등록하면 가능합니다.


질문: 영어가 상급인데 어떤 코스을 등록하면 좋을까요?

답변. 아이엘츠, 테솔, 캠브리지 FCE / CAE, 비즈니스 영어 코스를 등록하세요.


질문: 어학연수 하기 좋은 도시는요?

답변. 오클랜드가 가장 큰 도시에요. 큰 도시인만큼 좋은 학교가 많습니다. 지방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웰링턴, 넬슨, 해밀턴, 타우랑가, 퀸스타운을 알아보세요.


질문: 대학 부설 어학원은 어디가 좋나요?

답변. 오클랜드 대학과 오타고 대학 부설 어학원을 알아보세요. 오타고 대학 부설 어학원은 남섬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서 겨울에는 아주 춥습니다.

문의
[email protected]
시간날 때마다 정리 중
운영자 프로필